블루투스 오디오 기기 리뷰를 보다보면 이 기기는 "어떤 종류의 코덱을 지원"한다거나 "이 코덱만 지원해서 아쉽다"는 평가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막상 코덱 자체에 대한 설명은 없는 경우가 많아서 당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들을 수도 없고, 구매할 때에도 상품 상세정보(하드웨어 스펙)에 있는 '지원 코덱'도 뭐가 좋은지 모르고 구매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드라이버 설명에 이은 오디오 하드웨어 쉽게 설명하기 2탄! 코덱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고 명료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은 ① 음질과 ② 딜레이 두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말해 어떤 종류의 코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음질이 달라질 수 있고, 영상시청이나 게임 플레이 시에 싱크가 더 보정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블루투스 딜레이란 ① 블루투스 자체 딜레이와 ② 코덱에 의한 딜레이를 합친 값을 의미합니다.
▶ 블루투스 딜레이 값은 일반적으로 200ms정도 나오는데, 블루투스 칩 성능이 우수하고 안테나 스펙 및 설계가 우수한 경우에는 100ms 정도까지 짧아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코덱을 사용해 좀 더 딜레이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쉽게 말해 코덱이 안좋아도 블루투스 칩과 안테나 스펙이 높으면 딜레이가 낮아지고, 반대로 코덱이 딜레이 개선 전용이더라도 블루투스 칩과 안테나 스펙이 안 좋으면 딜레이는 높아집니다.
▶ 즉, 코덱만으로 딜레이를 아주 유의미하게 줄이는 건 어렵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의 종류는 ① SBC, ② AAC, ③ aptX 세 가지에 대해서만 알고 계시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세 가지 코덱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나면 기타 코덱에 대해서도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SBC 코덱 (오디오 하드웨어 쉽게 알기)
SBC 코덱은 Sub-Band Codec의 약자로 가장 기본적인 무료 코덱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블루투스 오디오 기기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SBC 코덱을 지원합니다.
음질은 MP3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압축률 자체가 낮아 전송시간이 지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AAC나 aptX HD와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좋은 코덱이라고 볼 수 없지만 예민한 귀를 가진 분이 아니라면 AAC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
SBC와 aptX를 동시에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에 두 코덱간의 딜레이 차이는 20ms 정도입니다. 아주 큰 차이라고 볼 수는 없죠.
결론적으로 여전히 널리 사용되는 기본 코덱이며 사용하시기에 크게 부족함은 없는 코덱입니다.
AAC 코덱 (오디오 하드웨어 쉽게 알기)
AAC 코덱은 Advanced Audio Coding의 약자로 음질면에서는 세 가지 코덱 중 가장 뛰어난 코덱입니다. MP3의 문제점 대부분을 개선했하였으며, 현재는 SBC, aptX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랑받는 코덱 중 하나입니다.
국제 표준단체(MPEG)에서 1997년 제정한 국제표준 방식 코덱입니다. MP3 코덱에서 기술적으로 진보된 심리음향모델을 적용하여 MP3보다 훨씬 적은 용량으로 MP3를 능가하는 음질을 제공합니다.
▶ 이미 국내 멜론 등 대부분의 스트리밍 회사에서 AAC 음원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 애플에서는 오래 전부터 도입하여,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팟 등은 aptX는 지원하지 않고 SBC와 AAC를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갤럭시 등 거의 대부분의 기기가 지원합니다.
▶ AAC 음원을 즐기기 위해서는 플레이어(ex. 휴대폰)와 리시버(ex. 블루투스 오디오 기기)가 AAC 코덱을 지원해야 합니다. 음원까지 AAC를 지원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 AAC 코덱은 음원을 손실 압축하는 코덱인데, 여기서 좀 더 업그레이드된 무손실 압축코덱인 ALAC가 있습니다. ALAC는 애플 자체 코덱입니다.
AAC 코덱은 연산량이 많아서 다른 코덱에 비해서 10~20ms의 추가 딜레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시청이나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께는 부적합하고, 음악감상을 가장 주된 용도로 블루투스 오디오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실 때 AAC 지원여부를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aptX 코덱 (오디오 하드웨어 쉽게 알기)
aptX 코덱은 Audio Processing Technology가 개발한 코덱으로 딜레이를 줄이는 것을 주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코덱이 아주 간단해서 신호처리 체계 역시 단순합니다. 그래서 지연시간이 줄어들게 되는 원리입니다.
다만 음질 코덱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심리 음향 모델을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AAC에 비해 음질이 크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이런 음질상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무손실 aptX HD를 출시했고 AAC와 유사한 음질 수준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 물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른 코덱에 비해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는 딜레이 값이 10~20ms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평균 200ms 정도의 딜레이 값을 생각해본다면 크게 유의미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동일한 코덱을 사용했어도 안테나나 블루투스 칩 등에 따라 딜레이가 달라지는데 퀄컴(aptX를 개발한 CSR을 2015년에 퀄컴이 인수)의 최신 스냅 드래곤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쓰고, 퀄컴 블루투스 최신 칩이 스마트 폰과 오디오 기기에 모두 장착되어 있으면 이론상 딜레이를 100ms 이하로 줄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유하고 계신 블루투스 오디오 기기의 주용도가 영상시청이나 게임 플레이라면 aptX 코덱을 지원하는 모델을 고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타 코덱
기타 코덱으로 삼성에서 개발한 SSC(Samsung Scalable Codec)가 있습니다. aptX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삼성 자체 개발 코덱입니다. 연결성을 중시하는 코덱으로 딜레이 지연을 줄이고,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 있는 게임모드와 호환하여 게임 플레이시 레이턴시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댓글